로고 디자인 러브 1부 2장 브랜드 스토리

2021. 6. 7. 14:48디자인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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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디자인 러브

로고는 로고타이프의 줄임말로 회사나 제품의 이름이 독특하게 드러나도록 만들어 상표처럼 사용되는 글자체를 일컫는다. 기업의 얼굴로서 회사나 제품이 지니는 이미지를 쉽게 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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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디자이너로 활동하면서 로고, 브랜딩, 패키지,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익숙하지 않은 디자인입니다. 
항상 비슷한 작업에 지쳐있는 나에게 이 책은 디자인이라는 다른 분야를 탐색하게 해 주었고 로고 디자인 프로세스 및 디자이너의 마인드와 경험담 등을 통해 UI디자인과의 공통점과 차별점, 그리고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입니다. 

2010년에 나온 책이고 그리 두껍지 않은 책이지만 디자이너라면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입니다. 워낙 오래된 책이라 이미 읽으신 분들도 있겠지만요. 총 3부 11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목차별로 요약글과 함께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참고로 서점에 가시면 검은색 배경으로 된 2판이 구매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에어리 "당신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창조해 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1부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
1장 : 도망갈 곳은 없다!
2장 : 브랜드 스토리 <<<<<
3장 : 상징이 되는 디자인의 요소들
2부 - 디자인 프로세스
4장 : 기초다지기
5장 : 리디자인의 위험을 피하는 방법
6장 : 디자인 가격 책정하기
7장 : 연필에서 PDF까지
8장 : 대화의 기술
3부 - 꺼지지 않는 열정을 가져라
9장 : 의욕을 잃지 않는 비결
10장 : 자주 하는 질문들
11장 : 로고 디자인 팁 2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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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 브랜드 스토리

본문 내용 일부


브랜딩은 왜 중요한가? 그 이유는 바로 사람들이 제품의 실제 가치보다 인식되는 가치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올바른 브랜딩을 이용하여 자사 제품의 인식된 가치를 높일 수 있고, 소비자와의 좋은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하나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물론 이를 위해서 소비자들에게 전해 줄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면 더욱더 좋다. 디자이너로서 당신은 이런한 스토리를 찾아내어 효율적이면서도 현명하게 풀어나가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브랜드 스토리를 효율적으로 전달한 디자이너들의 예를 소개하겠다.

 

1. 고유한 특징 없이는 원조가 될 수 없다.

 

켈로그의 콘를레이크를 다른 기업의 시리얼과 차별화시키기 위해 모든 시리얼 상자에 다으모가 같은 전설적인 문구를 새겼다. "모조품을 주의하십시오. W.K.Kellogg. 이 서명이 없다면 진짜가 아닙니다."

 

켈로그는 1906년부터 사용되었던 트레이드마크 서명을 아직도 모든 시리얼 상자에 표기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살짝 변형되어 양식화된 붉은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이러한 브랜드 로고의 한결같은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었으며 켈로그를 세계 최고의 시리얼 제조 회사로 거듭나도록 도와주었다.

 

2. 로고 없는 기업은 얼굴 없는 사람과도 같다.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진 제품과 서비스를 보면 고객들은 주로 제품 자체보다는 아이덴티티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 * 아이덴티티 : 신원, 정체성, 존재의의 등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소비자들에게 기억에 남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다.

 

3. 만인이 보게 되는 로고

 

해리포터7 - 숫자 7에 의미를 부여하여 언뜻 보게 되는 사람들까지도 신간 출시 소식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id29의 디자인 디렉터, 대표 "우리는 포스터부터 책갈피 인터넷 광고 그리고 온라인 응용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매체에 사용될 수 있는 독특한 타이포그래픽 요소들을 이용해 감각적이고 특별하며 차별화된 캠페인을 고안해 냈다."

 

4. 경계선을 초월하는 상징

 

번치의 프로젝트는 다양성에 관한 중요한 교훈을 보여준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할 때는 당신의 로고가 다양한 매체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


5.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자

 

공평하든 공평하지 않든 우리는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하나의 서비스나 제품의 실제 가치보다는 인식되는 가치가 더 크게 보일 때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반복적으로 보여지는 시각적 아이덴티티에 신뢰가 쌓이게 되고, 그 신뢰는 소비자들이 다시 서비스 또는 제품을 찾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다. 이것은 마치 이름에 얼굴을 적용시키는 것과도 같다. 로고는 소비자가 기업과의 교류 또는 경험을 기억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고객과 초기에 나눈 대화에서 이러한 중요 사항을 언급하는 것은 당신을 디자이너로 고용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고객에게 인식시켜 줄 좋은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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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제품이 아무리 좋고 많이 팔려도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꾸준히 노출 시킬 수 있는 아이덴티티(정체성)이 없다면 금방 잊혀질 것입니다. 수많은 기업들, 신생기업, 오랜된 기업들이 열심히 브랜드를 광고하고 스포츠팀에 스폰서비용을 예산에 편성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강력한 코카콜라, 나이키의 경우에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광고하고 스폰서 비용을 대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잊혀지지 않는 것'의 중요함.

 

세상에 로고가 없는 기업은 없을 것입니다. 로고는 기업의 얼굴과도 같아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과정과 결과물이 필요하고 꾸준히 노출 시켜줌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제품의 실제 가치보다 인식되는 가치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브랜드 스토리나 아이덴티티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스티브잡스의 유명한 PT가 생각이납니다. 한 유명한 프로그래머가 질문합니다. 스티브잡스 당신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대한 우회적인 질문이었습니다. 잠시 고민하던 스티브잡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수많은 고민들 끝에 내린 결론은 "고객경험으로 시작해 역으로 기술 개발에 도달해야 한다. 기술 개발을 먼저하고 이를 어디에 판매할지 고민하면 안된 다는 것." 그래서 "고객들에게 어떤 놀라운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을까? 고객을 어디까지 인도할 수 있을까?"가 시작점이라는 것 입니다. 놀라운 것은 기술에 빠져있는 질문자에게 한방 날리는 대답뿐만 아니라 현재 핫한 전략으로 부곽되는 고객경험이라는 것을 이미 20년 전에 고민하고 제품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객중심의 전략과 혁신적인 제품으로 애플은 많은 팬들을 거느리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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