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니처를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

2020. 12. 12. 21:02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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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시그니처란 단어 많이 들어보셧죠?

 

시그니처란? 서명과 특징이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입니다. 서명이나 간판, 상징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부 브랜드에서는 시그니처라는 단어를 고급 브랜드의 상표 이름으로 상용하기도 합니다. 그 회사에서 특별히 제작한 제품이라는 의미로 해석 되기도 합니다. - 나무위키

 

뮤지션들은 그들만의 시그니처가 새겨진 자신만의 악기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장범준 기타라고 벤티볼리오라는 브랜드에서 장범준만의 시그니처 기타 시리즈가 판매 되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 뮤지션들도 각 분야에서 다양한 시그니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고요.

 

 

장범준 시그니처 기타

 

 

스타벅스에서는 각종 시그니처 음료들과 굿즈, 그리고 시그니처 매장에서는 특별한 제품들을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뉴욕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그렇다면 웹디자인이나 편집디자인에서 어떤식으로 시그니처를 활용하는지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간략하게 3가지로 구분해 보자면 타이틀에 강조적인 역할, 산스쉐리프 폰트와 대비의 효과, 여백을 활용한 디자인 배치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 PT를 하거나 자신의 디자인을 설명할 때, 디자인을 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타이틀의 강조

 

 

시그니처를 활용한 타이틀 강조
시그니처를 활용한 타이틀 강조
시그니처를 활용한 타이틀 강조
시그니처를 활용한 타이틀 강조

 

 

정직하고 깔끔한 서체 타이틀에 사인느낌의 타이틀을 살짝 얹혀 주면 타이틀을 조금 더 강조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예시는 타이틀 2줄 사이에 주황색 컬러의 사인서체를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두번째 예시는 타이틀 우측에 사선으로 살짝 기울여서 배치하여 타이틀의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세번째 예시는 산스쉐리프체 위에 사인서체를 올려 조금은 자유로운 느낌의 타이포 디자인입니다.

네번째 예시는 상단 사인체와 하단 쉐리프체를 동등한 크기 레벨로 디자인하되 명도의 밝기로 대비를 주었습닌다.

심플하되 조금은 특별한 디자인을 구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산스쉐리프 폰트와 대비의 효과

 

 

타이포의 대비
타이포의 대비
타이포의 대비

 

 

산스쉐리프체와 사인체를 반대방향에 배치하여 재미있는 대비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예시는 동일한 인물이 들어가 있어 심심한 부분이 있는데 좌측 이미지에 사인체를 추가하면서 같은 이미지이지만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두번째 예시는 상단에 빅타이포를 배치하여 상단에 무게 중심이 쏠려있습니다. 이부분은 하단 부분에 같은 컬러의 사인체로 배치해주어 조금은 안정감있는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세번째 예시는 좌측의 산스쉐리프체와 우측의 사인체가 대비되는 구성입니다. 사인을 작게 넣을 수도 있었겠지만 모델위로 과감하게 배치하여 좌우의 균현을 맞춰주면서 조금 더 풍성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3. 여백을 활용한 시그니처 디자인

 

 

여백을 활용한 시그니처 디자인
여백을 활용한 시그니처 디자인

 

 

여백에 사인서체를 활용하여 디자인의 아이덴티티 효과 및 데코레이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예시는 좌측 상하단에 정보들이 있고 우측에 a라는 빅 타이포를 반쯤 잘리게 배치했습니다. 저렇게 a라는 알파벳은 하나의 아이덴티티가 되어 모든 페이지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a가 아니라 사인서체를 예로 들자면 페이지의 중간이나 하단 혹은 상단에 사인 서체를 크게 연하게 넣어서 디자인의 차별화와 독창성을 줄 수 있습니다.

두번째 예시는 사인서체를 하나의 데코레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번째 디자인에서 보면 레드컬러 아이템들과 타이포가 가운데 이미지들 주변으로 여백을 채워주면서 자유롭지만 구성진 하나의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첫번째 예시 같은 경우 웹디자인과 편집디자인의 아이덴티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고 특별한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시그니처를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벙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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